중남미의 포스트 식민주의 영화를 분석하기 전에 먼저 스페인으로부터 어떻게 식민 지배를 받았는지 짚고 넘어가야 한다.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1492년에 스페인 출신의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했다는 사실은 단순히 대륙의 발견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
문화를 포괄하는 통칭적 개념으로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포스트식민주의가 전통적인 반(反)식민 저항이론과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이 이론이 구조주의와 포스트구조주의로 대표되는 현대 프랑스 철학에 힘입어 서양 중심적으로 세계를 보는 휴머니즘과 역사주의를 거부하고 있다는 점이다. 포스
문화와 제국주의』, 그리고 팔레스타인과 중동 상황에 관한 그의 글 사이에는 중요한 관련이 있다.『문화와 제국주의』에 제국주의와 네오콜로니얼리즘(위장된 식민주의)에 대한 저항과 대적의 문화가 포함된 것은 팔레스타인 서사와 권리에 대한 그의 집요한 관심과 일치한다. 똑같이 식민주의자와
문화가 서서히 깨어지기 시작한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문학의 경우에도 이미 기원전 7, 8세기의 그리스에서부터 명작의 시구나 문체를 모방하는 표현 기법들이 성행하였다고 한다. 사실 문학사를 통하여 고대 로마 시대의 시인 베루길리우스를 비롯하여 제프리 초서,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 드라이
문화와 제국주의』, 그리고 팔레스타인과 중동 상황에 관한 그의 글 사이에는 중요한 관련이 있다.『문화와 제국주의』에 제국주의와 네오콜로니얼리즘(위장된 식민주의)에 대한 저항과 대적의 문화가 포함된 것은 팔레스타인 서사와 권리에 대한 그의 집요한 관심과 일치한다. 똑같이 식민주의자와
문화생활에도 자연 영향을 미침으로써 옷의 변천을 가져오기에 이르렀다 .이렇게 볼 때 옷은 자연환경에 순응하여 변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한편, 주기적으로 변화하는 기후가 중장기간에 걸친 변화일 때는 복장이 크게 변화하나, 단기간에 걸친 주기적 변화에는 그다지 큰 변화가 없다. 각 지역의 지
본드의 삶은 이러한 신경향의 욕구에 부합했다. 이렇듯 부족함 없이 미녀들과 호화롭고 자유분방한 생활을 영위하는 본드가 실은 영국정부를 위해 일하는 스파이로 악당들의 대규모 계획으로부터 세계를 구한다는 설정은 문화와 언어의 국경을 넘어서는 하나의 환상을 창조하는데 부족함이 없었다.
문화 산업으로서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브로드웨이의 화려한 하이-컨셉(High Concept) 뮤지컬과는 차별화 된 한국적 뮤지컬의 발견을 위한 노력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심한 유동상황에 빠져 있던 1960년대 연극계에, 서사 극이 국제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던 것처럼, 한국영화가 헐리우드 영화와는
있을 정도로 한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은 생산력은 있으나 기획 및 마케팅력이 부족하다. 결국 우리 애니메이션산업 발전전략은 이러한 하청구조 속에서 탈피하여 자체 상품의 개발에 주력하고 이 과정에서 프리 프로덕션 및 포스트 프로덕션은 물론이고 마케팅에서의 경영자산을 확보하는 것이다.